안녕하세요 브코독입니다.
오늘은 골판지/제지 관련주이자 대장종목인 태림포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골판지 이슈가 있거나 택배가 몰리는 시즌이 되면 항상 불꽃남자 정대만이 아니라,
불기둥을 보여주던 그런 종목입니다 (물론 아닌 나날들도 꽤나 있음...!)
현재 시가총액은 1,770억원입니다. 산업이 작다(?)보니 대장 회사지만 시총이 작군요 ㅎㅎ
최근 주가는 2,500원이네요.
2019년에 9,450원 최고점에서 1/4 토막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때 다시 반등했다가, 다시 주르르륵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니, 참 마음이 아픕니다.
2020년 3월 최저점을 찍었었고, 2022년 10월에도 최저점을 찍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3년 7월에 최저점을 찍고 살포시 반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새 2차전지, 반도체, AI 등의 테마가 돌아가며 핫한 상황에서, 확실시 골판지/제주 테마는 소외되어 있긴 합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했을때, 2,300원 정도가 태림포장의 마지노선 최저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반박시 님말이 맍음)
재무정보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매년 꾸준하게 신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코로나때 크게 줄었다가 다시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마찬가지군요.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커진 것을 보아, 설비 투자 등 어딘가에 투자를 꽤나 한 것 같습니다.
재무 현황을 살포시 훑어본 결과, 코시국에 힘들었던 상황을 잘 극복하고, 다시 정상화된 모습으로 보입니다.
골판지/제지 대장주 태림포장의 주식은 약 7,081만주인데 약 70%가 비유동 주식입니다.
즉, 약 210만 정도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세력이 흔들기 매우 쉬운 종목이란 뜻이죠 (아님 말구요)
일회용품에 대한 규제가 본격 시행되고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골판지/제지 종목은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대영포장·태림포장 등 제지주 동반 급등...일회용품 금지 수혜 부각 : 네이버 증권
(광주북구청 제공)편의점, 식당 등에 대한 일회용품 규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제주주가 동반급등하고 있다. 종이 봉투, 종이 빨대 등의 이용이 늘어날 것이라는 수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
finance.naver.com
사용 규제가 확대되면 될수록 더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태림포장 같은 종목은 회사의 활약보다는, 시장의 관심과 규제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크게 움직이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시장의 관심을 아에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최저점(?)을 찍은 상황이라 생각되는데, 조금씩 지켜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PS. 지하실 나오면... 어쩔수 없는 부분! 투자 선택은 본인 선택입니다 !!